어린이집게시판

게시글 검색
상담7: 편식하지 않아요
장석신 조회수:285 추천수:0 112.170.104.120
2019-08-09 09:35:12

상담7: 편식하지 않아요

꿈동이들

유아기 편식은 건강과 성장뿐 아니라 성격형성, 인지발달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.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. 이번에는 편식의 원인과 편식을 고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.

 

감정코칭부모

* 편식의 원인

식사 전 당분이 많이 함유된 간식을 먹어 식욕이 감소됐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아이의 식사 때마다 지나친 반응을 보인다면 ‘밥 먹는 것’을 무기로 삼아 또 다른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*편식을 고치는 방법

① 식사 전 간식을 주지 마세요

공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식사 전에 간식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.

 

② 식사준비를 함께 해요

간단한 요리를 하거나 식탁을 차리는 일 등 식사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직접 준비했다는 성취감이 생겨 의미 있고 즐거운 식사시간이 될 것입니다.

 

③ 다양한 음식을 경험해요

아이들은 부모님의 행동을 따라하듯 음식도 다양하게 맛보고 싶어 합니다. 돌이 지난 이후라면 간을 좀 줄여서 아이가 관심 갖는 음식을 맛 볼 수 있게 해주세요.

 

④ 조리법을 바꾸어 보세요

아이가 잘 먹지 않는 음식을 식단에서 제거하기보다는 조리법 및 곁들이는 음식 등에 변화를 주세요. 같은 재료여도 조리법에 따라 색다른 식감, 맛이 날 수 있습니다.

 

⑤ 적절한 훈육이 필요해요

아이가 음식을 흘리거나 옷과 식탁에 문지르는 행동은 혼나거나 훈육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닙니다. 만 3세 이전의 아이들은 음식을 흘리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먹는 것보다 오감을 이용해 재료를 탐색하고 맛보는 것이 더 의미 있는 교육이랍니다.

한 주간 가정보육으로 선생님들을 배려해주신 부모님들께 늘 감사를 드리는 석신드려요.

 

 

댓글[0]

열기 닫기